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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과소개

발전계획

발전계획

제주대학교 국어교육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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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

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교육 실무 중심 전인적 국어 교사 양성

국어교육과는 국어국문학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그 교수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 국어교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'우수한 중등 국어 교사' 양성을 교육목표로 삼는다. '우수한 중등 국어 교사'는, 우리말과 글의 쓰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 문학작품에 관한 심층적 분석과 이해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국어교사로서의 직무 능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, 바람직한 인성과 가치관을 가진 교사이며 사회인으로서 주위 사람들과 사회에 선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재를 뜻한다.


학과 인재상

국어교육과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아래와 같다.


  • 미래 사회를 선도하고 도전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 창의 융복합 인재 : AI, 디지털 문화와 기후 변화 등 사회 변화에 적극 대응하고 도전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
  • 전인적 역량을 갖춘 우수한 중등 국어교사 : 교사로서의 훌륭한 인격과 우수한 전공 능력을 동시에 갖춘 전인적 국어교사
  •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: 소속 기관의 구성원으로서 뛰어난 소통 능력을 통해 다양한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해결할 수 있는 인재
  • 공동체 및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인재 :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갖추고 자신이 속한 공동체, 나아가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재


중장기 발전계획

학령 인구 감소와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어교육과의 중장기 발전(특성화) 계획은 다음과 같다.


1) 비전

변화하는 교육 정책 및 미래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우수 중등 국어 교사 양성 체계 구축

  • 본 학과는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 교육과정을 마련하고, 그에 필요한 수업모형을 개발한다.
  • 현장 밀착형 중등 국어 교사 양성을 위해 교수, 학생, 졸업생의 협력 체계는 물론, 지역사회 및 교육 현장, 그리고 지역 교육 당국과의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.


2) 목표

학과 비전의 실천을 위해 국어교육과는 아래와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.

① 미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및 수업모형 개발

② 미래 교육을 위한 교육시설 확보 및 연구 여건 조성

③ 전도 중고등학생 문학백일장과 전공 체험 행사(한뉘) 강화를 통한 학과 위상 제고 및 우수 학생 유치

④ 중등 교원 임용률 향상을 위한 교육 역량 사업 강화

⑤ 지역사회 및 졸업생들과의 학과 발전을 위한 협력 체계 구축


발전계획 실천전략

국어교육과의 중장기 발전(특성화) 계획에 따른 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 같다.


1) 미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및 수업모형 개발

교과 교육과정은 사범대학 차원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과에서도 능동적으로 개편 운영할 것이다.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아래와 같다.

① 디지털 및 기후 환경, 생태, 시민교육 등 교육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 

② 미래 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: ChatGPT 등 AI 교육 도구, 문제해결 중심 수업, 플립러닝, 프로젝트 수업 등 혁신 교수법 활용 수업 확대
③ 현장 밀착형 중등 국어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강화 : 현장 연계 수업 강화 및 현장실습 강화를 위한 교과목 개발 및 개설
④ 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: 중등 임용시험 지원 체계 강화


2) 미래 교육을 위한 교육시설 확보 및 연구 여건 조성

①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교육시설 확보 : 디지털 기술과 접목된 교수법 실습을 위한 시설 마련(비대면 수업 실습을 위한 기자재 등)
② 학과 내 교수법 세미나 개최 : 혁신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 사례 및 모형 공유, 수업 적용
③ 교육 현장 및 미래 교육 관련 연구 지원 방안 마련


3)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효과적 홍보 방법 추진

① 지역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지역 중고등학교와의 네트워크 강화
② ‘전공체험의 날’ 내실화를 통한 홍보 강화 : 현장 교사 중심 졸업생과의 지속적 연계를 통해 학과 홍보
③ 동문회 활성화와 학과 발전기금 모금을 통한 학과 장학 제도 구축

④ 학과 교수의 대내외 활동 강화를 통한 학과 위상 제고


4) 중등 임용시험 합격률 제고를 위한 교육 역량 강화 사업

① 바람직한 국어교사상 정립 및 임용시험 대비를 위한 현직 교사 워크숍 (교원임용고사 합격자 초청 특강) : 졸업생 중 임용 합격자를 초청하여 임용 준비과정 및 정보 공유
② 중등교원 임용 대비 특강: 임용 관련 교과 내용학 및 교육학 전문가, 교육청 인사 담당관 초청 특강 개최
③ 임용 대비를 위한 학과 내 동아리 및 소모임 활성화: 1동아리 1지도교수제, 교재 및 인터넷 강의 지원


5) 지역사회 및 졸업생들과의 협력 체계 구축

① 현장교사와의 세미나를 통한 지역 교육 현장의 변화상과 미래 교육 준비 과정 공유
② 지역 기관 및 문화현장 답사 : 재학생들의 지역 공동체에 대한 관심 제고와 지역 문화 이해를 높이기 위한 학과 차원 비교과프로그램 추진
③ 동문회 활성화를 통한 재학생 장학제도 강화 : 지역 교육계, 관계, 문화계, 경제계 등에서 활약하는 동문들과의 연계를 강화하여 재학생들에 대한 학과 자체 장학 사업 확대(발전기금 기탁, 장학금 수여 등)


전공능력

국어교육과는 학과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전공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.


  • 국어교육 전공지식 기초 역량 : 국어학, 국문학, 국어교육학 등 전공 관련 전문 지식 역량
  • 국어교육 관련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 : 국어교육 관련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스스로 재구성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
  • 국어교육 전공 교수 역량 : 예비교사로서 전공지식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활용 역량
  • 교육현장에서의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역량 : 실제 교육현장에 임했을 때, 학생 및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역량과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할 수 있는 역량
  • 미래 교육을 위한 창의 융·복합 역량 : 급변하는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 융·복합 역량


진로·취업 분야

국어교육과 졸업생은 주로 중·고등학교 교사 및 교육관련 전문기관으로 진출하지만, 대학원 진학 후에는 대학 교수 및 교육 전문 연구기관으로도 진출할 수도 있다. 그밖에 교육행정가를 비롯하여 방송사 PD, 방송작가, 신문기자 등의 언론방송 직종, 그리고 문예 창작과 공연 및 출판 등 예술문화계에도 진출하고 있다.